많은 것을 포기하는 안타까운 청년들이 많이 있습니다. 살기좋은 경기도에서는 이런 청년들을 위해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이란 것을 만들었는데, 신청할 수 있는 조건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3.1. 경기도 청년기획과>
3월 2일부터 31일까지 접수, 3년 이상 계속 또는 10년 이상 합산 거주 만 24세 청년 대상
- 4월 20일부터 지급 예정, 주소지 시·군 내 상점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
경기도가 만 24세 청년에 분기별 25만 원을 지급하는 ‘청년기본소득’ 2023년 1분기 신청접수를 3월 2일 오전 9시부터 31일 오후 6시까지 진행한다.
신청 대상은 신청일 기준 경기도에 3년 이상 연속 거주하거나 거주한 일수의 합이 10년 이상이며, 현재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1998년 1월 2일부터 1999년 1월 1일 사이에 출생한 만 24세 청년이다.
해당 청년은 경기도 일자리플랫폼 잡아바http://(apply.jobaba.net) 에서 회원가입 후 온라인 또는 모바일로 신청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주민등록초본(3월 2일 이후 발급본, 최근 5년 또는 전체 주소 이력 포함)을 준비하면 된다. 다만 제출서류를 간소화하는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도입·시행 중이므로 신청 시 청년 본인이 동의하면 주민등록초본이 자동 제출된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증명서를 별도 제출해야 한다.)
지난 분기에 자동 신청에 동의한 기존 수령자는 별도 신청 없이 심사 대상이지만 개인정보 등에 변동 사항이 있거나 지난해 2분기부터 4분기분 소급 신청을 원하면 이번 1분기 신청 기간 내에 정보를 수정해야 한다.
도는 신청자의 연령과 거주기간 등을 확인한 뒤 4월 20일부터 1분기분에 해당하는 25만 원의 지역화폐를 전자카드 또는 모바일 형태로 지급한다.
지급 대상자로 선정되면 문자로 확정 메시지를 받게 되며, 신청 시 입력한 주소로 카드가 배송된다. 카드를 받은 이후 해당 카드를 고객센터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등록하면 바로 체크카드처럼 주소지 지역 내 전통시장 또는 소상공인 업체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자세한 내용은 각 시·군 청년기본소득 관련 부서, 경기도 콜센터(031-120), 경기도 일자리플랫폼 ‘잡아바’로 문의하면 된다.
◈ 청년기본소득 문의처
많지는 않은 금액이지만, 힘든 청년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돈이 되었으면 합니다. 신청조건이 까다롭지 않고, 신청방법이 어렵지 않으므로, 제 때 잘 신청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뿐 아니라, 노인과 영유아를 책임져야 하는 중간세대에도 많은 혜택과 지원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 경기도 콜센터(031-120) https://www.gg.go.kr/contents/contents.do?ciIdx=1015&menuId=2698
** 경기도 일자리플랫폼 ‘잡아바’ https://www.jobaba.net/main/main.do
* 출처 : 경기도뉴스포털 https://gnews.gg.go.kr/briefing/brief_gongbo.d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