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Town

방화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계획안 결정

by 장's touch 2022. 2. 19.
반응형

1. 역세권 활성화사업이란?

입지요건을 만족하는 역세권 토지의 용도지역을 상향(주거지역→상업지역 등)해 용적률을 높여주고, 증가한 용적률의 50%를 지역에 필요한 생활서비스시설(어린이집, 보건소, 체육시설 등)과 공공임대시설(오피스, 주택)로 확충하는 사업입니다. 민간사업자는 사업성을 높일 수 있고, 공공은 지역에 필요한 시설을 확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울시는 현재 20개 지역을 대상으로 도심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역세권 활성화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이번에 계획안이 결정된 방화역은 2019년에 선정된 시범사업 대상지 5개소 중 하나입니다. 

 

2. 위치

도봉구 도봉동 622-8번지 외 1필지 방화역 일대 

3. 주요내용

이용률이 저조한 택시차고지 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용도지역 상향(2종일반주거지역→근린상업지역)에 따른 공공기여시설을 공공임대주택(35세대)과 지역필요시설(보건지소, 973.4㎥) 확보해 도봉동 일대 부족한 생활SOC를 확충하려고 합니다.

대상지의 도측도로(도봉로154길)를 기존 4m에서 8m로 확보함으로써 차량 통행 및 인근 중학교 학생의 통학시의 보행환경 개선을 도모한다는 방침입니다.

 

4. 준공 예정 연도

이번 지구단위계획안이 결정됨에 따라 시는 향후 건축위원회 심의 등 인허가 절차를 거쳐 2022년 하반기 건축허가 및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 같이 보면 좋은 정보

2022.02.16 - [Economic Town] - 잠실 주공5단지 아파트 재건축 정비계획안 심의 통과 (2월 16일)

 

잠실 주공5단지 아파트 재건축 정비계획안 심의 통과 (2월 16일)

지은 지 45년 된 잠실주공 5단지의 정비계획안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여 재건축 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된다고 합니다. 주민들이 정비계획안을 마련한지 7년 만에 된 것입

dong79.tistory.com

 

 

<다음은 서울시 도시계회국 전략계확과 보도자료 내용입니다. >

 

“도봉구 도봉동 622-8 외 1필지 역세권 활성화사업”시범 사업지

지구단위계획구역 계획(안) 수정가결

- 2022년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수권소위원회 개최결과 -

 

□ 서울시는 17일 제2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수권소위원회를 통해 「도봉구 도봉동 622-8번지 외 1필지 역세권 활성화사업 지구단위계획구역 계획(안)」을  ‘수정가결’ 했다고 밝혔다.

□ ‘역세권 활성화사업’은 입지요건을 만족하는 역세권 토지의 용도지역을 상향(주거지역→상업지역 등)해 용적률을 높여주고, 증가한 용적률의 50%를 지역에 필요한 생활서비스시설(어린이집, 보건소, 체육시설 등)과 공공임대시설(오피스, 주택)로 확충하는 사업이다. 민간사업자는 사업성을 높일 수 있고, 공공은 지역에 필요한 시설을 확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서울시는 현재 20개 지역을 대상으로 도심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역세권 활성화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에 계획(안)이 결정된 방학역은 ‘19년에 선정된 시범사업 대상지 5개소 중 하나다.


□ 금번 결정된 도봉동 622-8외 1필지는 방학역 일대로, 계획(안)에서는 이용률이 저조한 택시차고지 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 시는 용도지역 상향 (2종일반주거지역→근린상업지역)에 따른 공공기여시설을 공공임대주택(35세대)과 지역필요시설(보건지소, 973.4㎡)로 확보해 도봉동 일대 부족한 생활SOC를 확충하는 안을 마련했다. 

□ 아울러 대상지의 동측 도로(도봉로154길)를 기존 4m에서 8m로 확보함으로써 차량 통행 및 인근 중학교 학생의 통학시의 보행환경 개선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 이번 지구단위계획(안)이 결정됨에 따라 시는 향후 건축위원회 심의 등 인허가 절차를 거쳐 2022년 하반기 건축허가 및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 최진석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역세권 내 저이용 부지를 활용해 지역에 필요한 도로뿐만 아니라, 주거와 생활SOC시설을 확충하고자 한다” 며 “주민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방학역 인근이 활기를 띄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밝혔다.

 

출처: 서울시 홈페이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