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ama Town

수사반장 1958 <방송정보>

by 장's touch 2024. 4. 19.
반응형

1971년 목요일 저녁. 사람들을 TV앞으로 모이게 했던 드라마 "수사반장" 이 새롭게 찾아옵니다. 모범택시를 타던 이제훈 배우님과 갈비맛 통닭을 튀기며 범인을 잡던 이동휘 배우님이 그 옛날 수사반장팀이 되어 1971년보다 더 앞선 1958년의 사건들을 전합니다. '원더풀 월드' 의 후속을 방송될 MBC금토드라마 "수사반장 1958" 방송정보와 등장인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편성정보 : 채널MBC / 매주 금요일, 토요일 오후 9시 50분~ / 첫방송 2024년 4월 19일 금요일

♥ 드라마소개

소도둑 검거 전문 박영한 형사가 개성 넘치는 동료 3인방과 한 팀으로 뭉쳐 부패 권력의 비상식을 상식으로 깨부수며 민중을 위한 형사로 거듭나는 이야기

♥ 제작진 : 연출 김성훈(영화 창궐, 공조 등) / 극본 김영신

♥ 출연진 : 이제훈, 이동휘, 최우성, 윤현수, 서은수 외

♥ 기획의도

2024년, 공권력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한 지금. 경찰은 칼부림 현장에서 피해자를 두고 도망치는가 하면, 16개월 영아가 아동학대로 사망에 이르도록 방관한다. 하찮은 스토커에게 공격당하는 사람조차도 구하지 못한다.

이런 경찰의 무능과 비리, 조작.은폐.부실 수사는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 아니, 과거에는 더했다.

아직 전쟁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극빈국. 정부의 감시와 통제, 고문이 일상이던, 눈먼 폭력이 위에서 아래로, 약자들을 향해 끊임없이 흐르던 그 시절.

경찰은 그때도 민중을 수호하지 못했다. 억울한 이들이 더 억울해지고, 나쁜 놈들은 더욱 뻔뻔하게 날뛰었다.

60년도 더 된 <수사반장> 의 과거를 다루려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수사반장> 의 박반장은 대한민국 공권력의 역사를 태동부터 목격해온 상징적인 인물이며, 그의 탄생기를 통해 현재를 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수사반장 1958> 의 주인공인 박형사는 어느 때보다 암울한 시대를 관통하면서도 [인간의 존엄성] 을 지키려 발버둥 친다. [인간을 인간으로 대하지 않는] 극악무도한 범죄를 직시하고, 분노하고, 처단한다.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고? 물론, 악한 인간은 여전히 세상에 널리고 깔렸다. 그러나 2024년 현재의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 이 얼마나 귀한 것인지 안다. 그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수많은 법과 제도를 갈아 끼우고, 사회 곳곳에 안전장치를 달고, [인간의 존엄성]이 훼손되었을 때 너나 할 것 없이 분노하며 목소리를 높인다.

아무리 불가능해 보여도 범인을 잡기 위해 밤낮, 물불 가리지 않고 사건의 진상을 파헤쳤던 이들과 민중의 협조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 작품을 통해 공권력이 존재의 이유를 되찾고 국민을 온전히 지킬 수 있기를, 그리하여 우리 사회 곳곳에서 진정한 정의가 실현되고 서로에 대한 신뢰가 회복되기를 희망해본다.

♥ 인물관계도

♥ 등장인물

★ 박영한 / 김상순

* 박영한

[경기도 소도둑 검거율 1위]에 빛나는 경기도 황천시의 촌놈 형사.

한 번도 아니고 세 번이나 경기신문에 대문짝만하게 기사가 난 황천지서의 자랑이다.

사필귀정과 인과응보를 절대 신봉하는 강철 꼰대이자 난공불락 촌놈!

어떤 외압에도 흔들리지 않는 쇠뿔 같은 단단함, 날카로운 눈썰미, 두세 수 앞을 내다보는 혜안, 대책 있는 깡을 겸비한 [천생 형사] 이자 [스마트한 촌놈] 이다.

나쁜 놈들에게는 세상 무서운 천하대장군, 포도대장이지만 푸근하고 인자한 성품으로 동네 고아들과 거지들까지 품어주는 모두의 [큰형님]이다.

* 김상순

종남서 [미친개]. 수틀리면 사람도 물고 개도 물어뜯는다.

매사에 삐딱하고, 냉소적이며, 세상이 엿 같다.

일단 들이받고 보는 성격 탓에 동료 형사들에게도 욕 얻어먹기 일쑤.

회의실 캐비닛에 틀어박혀 쪽잠이나 자는 것도 그래서다.

깡패 하수인 같은 종남서 놈들을 보면 멱살 잡고 패고 싶으니까.

덕분에 친구라고는 단골 대폿집에서 키우는 강아지 순남이뿐이다.

★ 조경환 / 서호정 / 이혜주

* 조경환

훗날 종남서 [불곰 팔뚝]ㅏ. 등장만으로도 극강의 포스를 뽐내는 장대한 체구의 소유자.

경기 ㅇ주의 명물이며, 종남시장 쌀가게의 복덩이 일꾼이다.

몸집에 비해 굉장히 날쌔며 사람을 오재미처럼 던지는 괴력을 발휘한다.

건실하고 예의 바른 총각이지만, 깡패놈들한텐 예의 따위 안 차린다.

평소 무뚝뚝한 성격이나 여성에게 반했을 때는 제법 느끼해지는 반존대 직진남.

* 서호정

훗날 종남서 [제갈량].

교수 집안에서 반듯하게 자랐으나 경찰이 되고자 난생처음 부모님의 뜻을 거스른다.

미국의 전설적인 레인저 '프랭크 해머' 처럼 수사관이 되는 것이 목표다.

자신의 형사적 천재성을 발휘하고 싶은, 의욕 충만한 청년.

서점 주인인 혜주에게 호감이 있으나 수줍어 티도 못 내는 단골손님이다.

* 이혜주

훗날 영한의 아내. 종남 시장 인근에서 '종남서림' 이라는 서점을 운영한다.

돋보이는 미모에 똑 부러지는 성격.

가녀린 미모에 강한 정신력을 가진, 그야말로 [외유내강] 그 자체다.

오죽하면 태몽도 '호랑이를 물어 북이는 강아지' 였다.

가게 안의 책을 전부 꿰고 있어 안 보고도 꺼내줄 만큼 프로페셔널하고,

일본 서점과 거래를 틀 정도록 사업 수완이 좋다.

글을 모르는 시장 사람들에게 신문을 잃어주는 [따뜻한 심성] 도 지녔다.

★ 수사1반 (유대천) / 수사2반 (변대식 / 송재덕 / 황수만 / 오지섭)

★ 국과수 (문국철) / 종남서림 (봉난실) / 종남시장 (성칠 / 호할매 / 금옥)

★ 동대문파 (이정재 / 살모사 / 방울뱀) / 하숙집 (파주댁 / 금은동 / 정국진) / 최달식

 

원작에는 없던 캐릭터 이혜주의 배역에 서은수 배우님이 합류했고, 그 외에도 연기파 배우님들이 많이 합류했습니다. 드라마 방송전 원작의 주인공인 최불암 배우님께서도 발벗도 나서고, 전작인 '원더풀 월드' 도 좋은 성적을 거두었기에 많이 기대가 됩니다. 특히 남자주인공 이제훈 배우님은 타방송국에서 대상까지 받았기에 매우 부담스러운 상황인 거 같기도 합니다. ^^;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MBC새금토드라마 "수사반장 1958" 은 2024년 4월 19일 금요일에 첫방송됩니다 ^^

* 이 글의 사진과 내용은 드라마 공식홈페이지에서 출처하여 사용하였습니다.

반응형

'Drama Tow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감무쌍 용수정 <방송정보>  (2) 2024.05.02
비밀은 없어 <방송정보>  (1) 2024.04.27
선재 업고 튀어 <2회>  (0) 2024.04.17
세자가 사라졌다 <방송정보>  (0) 2024.04.12
선재 업고 튀어 <1회-첫방송>  (0) 2024.04.10

댓글